본문 바로가기

삶과 죽음, 그 속에서 만나는 기적 :: 매그넘 세계 순회 사진전 '생명의 기적'


사진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인류가 처한 상황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기 위해 열의를 불태우는 사진작가는 세상의 문제점들을 보여줌으로써 사회를 개혁시켜왔다. 사진작가가 사회에 대한 올바른 해석 능력과 불의에 대한 저항정신으로 세상에 작품을 내놓았을 때에 사람들을 감동시켜 사회변혁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매그넘 세계순회사진전 한국전 기획자 이기명의 글 중



 


날씨 좋은 휴일 오전, 오랜만에 전시회를 보러 예술의 전당으로 향했다. 평소 사진을 좋아하는 우쿠의 덕분에 보게 된 이번 전시는 스티븐 맥커리를 비롯하여 유명한 사진가들이 소속되어 있는 매그넘의 세계 순회전이다.





8명의 사진작가, 500만 명의 생명을 구하다! 
이번 전시는 8명의 사진작가(스티븐 맥커리, 요나스 벤딕센, 파올로 펠레그린, 알렉스 마졸리, 짐 골드버그, 래리 타웰, 일라이 리드, 질 페레스)가 9개국(인도, 아이티, 말리, 페루, 러시아, 르완다, 남아프리카 공화국, 스와질란드, 베트남)의 환자 30여 명의 에이즈 치료 시작 전 모습과 치료 후 4개월의 변화를 사진으로 담은 것으로 이 전시를 통해 10억 달러(한화 1조 1150억 원)의 기금이 조성되어 5백만 명의 에이즈 환자를 치료할 수 있게 된 의미 있는 전시회이다.





주말이어서 많은 사람이 붐빌 것이라고 예상했던 것과는 달리 그렇게 많은 사람으로 북적이지 않았던지라 느긋하게 구경할 수는 있었지만, 어디를 가도 전시 매너를 지키지 않는 사람들은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도슨트가 안내해주는 시간대를 맞추어 가면 더 좋을테지만 시간을 못 맞췄다면 3,000원을 내고 빌릴 수 있는 오디오 가이드를 이용해도 좋다. 나중에 알았지만, 이 오디오 가이드는 탤런트 전광렬 씨가 목소리 재능기부를 하여 만들어졌고, 수익금 일부는 불우이웃돕기에 쓰인다고 한다. 물론 전시장 내부에 각 작품에 대한 배경 설명이나, 동영상이 잘 갖추어져 있어 도슨트나 오디오 가이드가 없이도 관람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다.




우리의 상당수는 다른 사람을 돕는 입장에 있다. 
그러나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혹은 우리의 공헌이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아는 사람은 적다.
 
Steve Macurry in Hanoi



내가 다투고 있는 일의 대부분은 세계적으로 '수 백만'은 이렇고, 저렇다하는 
글로벌 통계수치를 단지 데이터가 아닌 한 개인의 일로 다가는 것이다.

Jonas Bendiksen in Haiti


큰 시련은 강한 인간에게 주어지는 특권일까? 나는 그렇게 믿고 싶지만, 그것은 진실이 아니다.

Alex Majoli in Russia


가능한 곳에서, 나는 장기적으로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다. 그것이 인생의 모험이다
Jim Goldberg in India(왼쪽) /  Eli Reed in Peru(오른쪽)


이 글을 쓰면서 '내 환자들'은 모두 어떻게 하고 있을지가 계속 신경이 쓰인다. 그들은 지금 웃고 있을까?
Gilles Peress in Rwanda(왼쪽) / Jim Goldberg in India(오른쪽)





이 멋진 사진들 속에서 내가 가장 인상 깊게 본 사진은 바로 이것이었다. 사진가 파올로 펠레그린이 르완다에서 찍은 이 사진은 강렬한 콘트라스트의 색감과 빛과 어둠이 절묘하게 포함되어 에이즈에 걸린 아이와 어머니에게 의사가 치료의 손길을 주고 있는 모습이 절절하게 느껴져 전시회의 타이틀인 '생명의 기적'과 묘하게 어울리게 다가왔다. 후에 이 아이와 어머니는 치료를 받고 건강해졌다.


사진전 한 쪽에는 에이즈 환자들에게 직접 폴라로이드 카메라를 나눠주고 자신의 셀프 포트레이트를 매일 기록한 사진들도 있었다. 어떤 이는 점점 건강을 찾아 밝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는가 하면, 어떤 이는 점점 살이 빠지고 안색이 나빠져 나중에는 침대에서 죽음을 맞이한 모습이 찍혀져 있기도 했다.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살아간다는 것, 나에게 주어진 이 생명을 소중하게 여긴다는 것. 전시회를 통해 이 사실은 따로 말하지 않아도 온몸 가득 느낄 수 있었다. 더욱 행복하게 살아가자.  





매그넘 세계순회 사진전 '생명의 기적'
2011.12.23 - 2012. 03.04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3층
http://www.accesstolife.seoul.kr/ (전시장내 사진 촬영 금지, 관련 사진은 이 곳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관련홈페이지 : 매그넘 포토스 http://www.magnumphotos.com/
 


 

 
  • 음.....압도되어서 뭐라 말을 못하겠음.....

    • 괜히 '사진작가'인게 아니더라구요.
      사진 하나하나에서 그 사람의 마음상태가 엿보이는데..
      아 저런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얼마나 지켜보고 이야기를 나눠야 하는걸까란 생각이 들었어요.
      정말 너무 좋았어요. 이 전시..

  • 헉. 오랜만에 들렸는데... 이 사진전 이번주까지네요. ㅠ_ㅠ
    아 오랜만에 들린걸 정말 후회하고 있습니다. 하하하.. 저도 가보고 싶은데 주말에 일정상 무리에요. 흑흑

    잘지내시죠? ^^ 여전히 멋지게 관리해서 자극받고 공부하고 그리고 즐거운 마음으로 읽고 있습니다.

    • 저도 끝나기 전에 가서 다행이예요 ㅎㅎ
      못 가보신다니 이렇게 안타까울 수가. 그렇다면..
      3월 15일까지 하는 '하늘에서 보는 지구' 전시회도 추천해 드려요. 저도 가보려고 생각중인 전시여요. ㅎ

      잊지않고 찾아주셔서 늘 감사하고 감사합니다. ^^
      더 열심히 공부하고, 재미난 포스팅 할게요. 하하. 힘이 나는 덧글에 신이 납니다. 덩실덩실~

    • BlogIcon dung 2012.03.02 09:37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샤넬 디자이너 사진전 가볼려구요. 17일(아마도..)인가 까지 해요. 대림미술관에서. ^^ 다녀오신 분들이 디게 좋다고~~

    • 저 아는 분도 그 전시회 보러 갈거라고 하시던데. ㅎ
      그거 말고도 데이비드 라샤펠이던가요.. 예술의 전당에서 하는 그 전시도 꽤 재미있어 보이더라구요.

      어쨌든 저는 '하늘에서 본 지구'전을 꼬옥+ㅁ+

  • 이거 3월 4일까지군요. 일정이 있어 못 갈 것 같으니 아쉽지만, 제이유님 포스팅으로 만족해야겠어요. ㅠㅠ
    아참. 알고 계신지 모르겠는데, 3월 13일까지 한국 보도사진전도 한대요. 장소는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본관이고요.
    거기도 챙겨보셔도 좋을 듯! ^^

    • 사진전이 아주 풍성풍성하네요. 매그넘만큼이나 한국 보도 사진전도 엄청 재미날꺼 같은걸요?
      3월 13일까지 딱 맞추어서 갈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다녀오면 포스팅할게요. 하하.

      호주 나가기 전에, 환유님이 예전에 했던 우리궁 투어도 해보려고 생각중인데, 5대궁을 다 볼 수는 없을 듯 하고..
      몇 곳만이라도 찾아가 봐야겠어요. ^^